의사소통장애의 치료
수술, 치과교정, 보철치료 등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말과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언어치료전문가는 다른 전문가들과 일하면서 그들이 말과 언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을 줍니다. 때때로 특정한 치료의 필요성을 알려 주기도 하죠. 예를 들면, 과대비성을 줄이기 위해 아동에게 폐쇄장치를 만들어주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조기에 시행되고 발전함으로써 구개열로 인한 의사소통의 부정적인 영향은 줄어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구개열 수술을 받은 아동들은 수술이전에 가지고 있던 말 문제들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말 훈련이 필요합니다. 말 훈련을 받지 않으면 연인두 기제가 회복되어도 아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언어장애의 치료
모든 구개열 아동이 언어 문제에 대해 공식적이고 집중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언어가 약간 지연될 때는 언어 자극을 줄 수 있도록 고안된 가정지도 프로그램으로도 수정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가정지도 프로그램이든 본질은 아동의 언어 능력을 반복적으로 확장시키고 강화하는 부모 -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자주 하는 것입니다.
밥을 먹이고 옷을 입히고 놀면서, 부모는 이름을 말해 주고 말을 걸어 주는데요. 예를 들면, 옷을 입힐 때 아동에게 신발, 양말, 옷, 치마 등의 낱말을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동이 옹알이를 하고 낱말과 구문을 산출하면 웃어 주고 만져 주고 또 다른 여러 가지 반응으로 강화해 줍니다. 언어치료전문가는 부모에게 구개열 아동들에게 특히 어려운 말소리를 산출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게 합니다. 예를 들면, / k/, /g/, /s/, /z/로 시작하는 낱말들을 종종 촉진시켜 주는데요, 이는 산출을 독려하고 강화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일 아동이 가정 언어 자극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호전되지 않으면 치료실에서 공식적인 언어치료를 시작합니다.
조음장애의 치료
구개열 아동들의 조음장애 치료는 언어치료전문가의 주된 업무입니다. 구개열 아동은 조음 치료를 받았을 때가 그렇지 못했을 때보다 더 말을 잘할 수 있습니다.
조음 치료에서 중요한 목표는 아동에게 코 대신 구강으로 기류를 보내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p/나/b/를 산출하는 동안 어떻게 구강으로 기류가 나가는지 아동에게 보여줍니다. 언어치료전문가가 목표 음소를 산출할 때 입 앞에 휴지 조각을 대고 움직이는 것을 보여 주면 아동이 기류의 방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은 힘을 주지 않고 말소리를 내도록 해야 합니다. 조음기관의 부드러운 접촉과 입을 조금 더 벌리도록 하는 것 또한 비강공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성과 공명 문제의 치료
구개열과 관련된 음성 문제는 불완전한 연인두 기제에 대해 보상하려는 노력 때문에 나타납니다. 구개열 아동의 공명 문제는 집중적인 임상적 노력이 요구됩니다. 대부분의 대상자는 과대비성을 조절하기 위해 특정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생체피드백 기기들은 과대비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기들은 한 에너지 형식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시각적 또는 청각적 형태로 보여줍니다.
마치며
구개열 아동들은 언어 습득이 지연될 수 있고 조음장애와 말명료도 저하를 보입니다. 특히 구개열 아동들에게는 구강에서 압력 형성이 요구되는 음소들이 어렵습니다.
치아 기형을 고치는 데 치아 교정 치료가 필요합니다.
연인두 폐쇄가 더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보철장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