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 하는 일
VMD는 (Visual Merchandising) 비주얼머천다이징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시각에 소구 하는 상품정책이라는 뜻으로, 기업(브랜드)에서 지향하는 이미지(콘셉트)를 구체화시켜 점포독자에서 고객에게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며, 상품을 기획 또는 매입단계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실무 전문가를 말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들 속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단순히 상품만으로는 시각적으로 차별화하기에 한계가 있는 법이므로,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통해 매장을 그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판단하는 데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백화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명 브랜드 매장에서 마네킹 등 상품 배치는 모두 VMD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네요. VMD는 상품으로 보여 주지 못한 브랜드의 감성을 비주얼적인 요소로 채워야 하는 것인데요. 매장의 기획자로서 상품 연출 및 매장 연출은 물론 생활 연출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주로 기업의 마케팅·홍보 및 경영지원실, 디자인실, VMD실, 전문 디자인 회사, 백화점, 제조 회사 등에서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패션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VMD의 역할이 활발하게 보이고 있고 채용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VMD 자격시험
VMD 시험의 응시자격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습니다. 시험은 1차 객관식 시험과 2차 주관식 시험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험과목
구분 | 시험과목 | 시험방법 | |
1차 객관식 시험 | VMD 이론 | VMD의 포괄적인 개념 숙지 업종별 상품 제안 프로세스 및 시스템 숙지 디스플레이의 요소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위한 매장 계획 |
객관식 4지선다형 50분 |
display 실제 | 디스플레이의 재료 매장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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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display | 패션 디스플레이 기법 장식의 개념 및 시대별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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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와 조명 | 색채 지각에 대한 개념 숙지 디스플레이 요소로서의 색채 매장에서 판매 촉진을 위한 조명 계획 및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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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주관식 시험 | VMD 실무 | VMD의 이해 - VMD필요성 - VMD정의 - VMD목적 - 디스플레이와의 차이 - 부서별/직무별 업무 VMD 전개 - VMD계획 - 연출과 내용 - 연간계획과 예산 패션디스플레이 - 패션디스플레이 조건 - 패션디스플레이 종류 - 상품진열 POP |
VMD 실무 |
합격기준 | 60점 이상 (절대 평가) |
2025.04.21 - [자격증] - 패션스타일리스트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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