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신경성 두통 긴장성 두통의 증상과 관리

로로로야 2025. 9. 26. 00:01
반응형

 

 

 

신경성 두통 긴장성 두통의 증상과 관리 

신경계는 체내 및 체외에서 일어나는 변화 자극을 모니터링하여 정보를 모으고 있습니다. 

 

체내에 투입된 감각정보는 처리되고 해석되어 매 순간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처리과정을 통합이라고 합니다. 투입된 정보에 대해 인체는 근육과 선을 활성화시키는 반응을 초래하는데 이러한 반응을 운동반응이라고 합니다. 

 

신경계는 크레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분류됩니다. 뇌는 대뇌, 뇌간, 소뇌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인체 신경조직의 약 98%가 중추신경계에 포함되며 전신 혈액량의 약 20%가 뇌로 흐릅니다. 

 

척수는 위치에 따라 경후, 흉수, 요수, 천수의 4개 영역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내장기능, 심장근육의 변화 등 불수의적 활동을 조정하는 말초신경계의 일부입니다. 

 

두통의 종류 

두통은 가장 흔한 신체증상 중 하나로, 크레 원인질환이 없이 나타나는 일차성 두통과 신체심리적 요인에 대한 복합적 작용으로 나타나는 이차성 두통으로 분류됩니다. 

 

  • 원발 두통 : 

- 편두통

- 긴장성 두통

- 삼차자율신경두통

- 기타 원발 두통

 

  • 이차 두통 :  

- 두부 및 목의 외상 및 손상에 기인한 두통

- 두 개 그리고/또는 경부의 혈관질환에 기인한 두통

- 비혈관성 두 개 내 질환에 기인한 두통

- 물질 또는 물질 금단에 기인한 두통 

- 감염에 기인한 두통

- 항상성 질환에 기인한 두통

- 두개골, 목, 눈, 귀, 코, 부비동, 치아, 입, 기타 얼굴 및 경부 구조물의 질환에 기인한 두통 또는 얼굴통증

- 정신과 질환에 기인한 두통 

 

  • 기타 두통 

- 뇌신경의 통증성 병변과 기타 얼굴통증

- 기타 두통질환 

 

 

긴장성 두통,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긴장성 두통의 원인  긴장성 두통은 가장 흔한 형태의 두통으로, 특별한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나타납니다. 대개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 근육이 수축되면서 유발되고 있습니다. 

편두통은 성인에게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심한 두통이며 약 4~72시간 통증이 지속됩니다. 주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대사이상으로 혈중 세로토닌이 증가하여 뇌혈관이 확장되면서 나타납니다. 

편두통의 원인이 뚜렷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대개 사춘기에 시작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고 가족력이 강한 편입니다. 

편두통은 스트레스나 우울, 수면부족 및 월경주기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숙성된 치즈나 가공식품, 경구피임약 등이 두통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  긴장성 두통은 서서이 발생하여 강도가 변하면서 뒷머리나 목 뒤쪽이 끈으로 조이는 듯한 압박감이나 불편감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형태의 두통에 비해 경미한 양상을 보이며 좌우 양쪽으로 나타나고 전조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개 불규칙하게 나타나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은 정도입니다. 

편두통은 대개 한쪽 관자놀이가 쑤시는 극심한 통증이 좌우 교대로 나타나는데, 만일 항상 같은 쪽에만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뇌종양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거이 좋습니다.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빛에 민감하며 오심, 구토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간혹 편두통이 나타나기 전에 혈관수축으로 인한 초기 증상으로 시력장애, 얼굴이나 손이 저리거나 쑤시는 느낌, 사지의 근력 약화, 현기증 등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전조라고 하며 대략 1시간 이내로 지속됩니다. 

 

 

 

긴장성 두통의 관리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통 유발요인을 피해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편두통에 효과적인 약물이 다양하지만 약물에 대한 반응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생활습관의 변화를 위해 규칙적인 수면,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운동 및 식사를 실천하는 것도 두통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긴장성 두통의 경우에는 불편감이 있는 부위에 마사지나 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필요시에는 진통제, 근육이완제 및 항우울제 등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의 차이 
구분 긴장성 두통 편두통
증상 차이  - 머리 뒷부분이나 목 뒤쪽에서 끈으로 조이는 느낌 혹은 압박감
- 눈썹 위 머리 부분을 끈으로 동그랗게 둘러싸서 누르는느낌
- 대개 경미하고 양쪽으로 나타나며 어떤 전조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
- 오심, 구토,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지는 증상이 없음
- 대개 별 특징 없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며 자주 일어나지 않음
- 긴장성 두통이 있어도 대개 일상생활은 할 수 있을 정도임
- 증상이 반복되는 만성상태로 한쪽 관자놀이가 심하게 쑤시는 통증
- 앞머리나 눈 주위, 머리 뒤에 통증이 있기도 함
- 대개 한쪽에 나타나는데 항상 같은 쪽만 나타나면 뇌종양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음
- 오심, 구토, 설사, 창백한 얼굴, 찬 손과 발, 빛이나 소리에 예민해지는 증상을 동반
- 편두통은 계단을 올라가거나 하는 일상 활동으로 악화되며, 약 4~72시간 지속됨
-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지므로 편두통이 있는 경우 대개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 가만히 앉아 있기를 원함 

 

2025.09.08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진단기준 및 원인

2025.09.11 - [분류 전체보기] - 소화성 궤양의 원인과 관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