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엔터터엔먼트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 하버드대 명강의 |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로로로야 2024. 7. 22. 00:01
반응형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 하버드대 명강의 책에서는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정서가 불안정할 때는 감정이 앞서 이성적이지 못한 보습을 보이면서 감정적이고 비이성적인 행동은 자아실현을 방해하는 걸림돌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목표한 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 목적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뛰어넘어 객관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냉정하게 자신을 분석하는 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첫째, 분노에 이성을 잃지 않기. 

한 문장의 간단한 말이지만 실제로는 정말 어렵고 잘 실현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인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단계별로 연습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버드대 공공정책학 교수 일레인은 절대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냉정함을 잃지 말라고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자기감정의 노예가 되는 것이 폭군의 종이 되는 것보다 훨씬 불항한 일이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면 누군가를 망가뜨리려고 그 사람의 약점을 끄집어내거나 화를 불러오게 하여 분노를 폭발하게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사람들은 거기에 넘어가서 분노에 이성을 잃고 결국 모든 걸 다 잃게 되는 현상을 볼 때면 그 속에 이렇게 대단한 의미가 담겨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더라고요.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에는 거기에 집중해서 더 넓은 의미를 보지 못했지만 정작 이렇게 한 발 물러서 보게 되면 많은 숨은 의미를 깨달을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하버드 의과대학 전문가 R. 샤프. M.D는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감정의 기복이 왜 생기는지, 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기 어려운지 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감정을 다스리는 비결이란 그리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불평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이성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독 비결이지요. 자신이 처한 환경이 바뀔 수 없다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십시오. 모든 일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신중하게 생각한 수 행동으로 옮기는 겁니다. "

 

분노가 마음속에서 꿈틀거릴 때 정말 화낼 만한 일인지, 이런 사람에게 화를 낼 필요가 있는지, 화를 내면 문제가 해결될지를 생각해 보라고 하네요. 

 

 

둘째, 우울한 기운의 전파자가 되지 않기.

하품도 누군가 앞에서 하면 그 사람이 전염이 되어 서로 마주 보면서 계속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우리의 감정도 정말 잘 전염이 된다는 걸 알고 계셨는지요?

 

아마도 그래서 회사에서나 어디서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 밝은 사람, 좋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을 원하지 않나 싶기도 하는데요. 우리의 일상을 돌이켜 보아도 웃는 사람을 보면 나도 모르게 웃고 기분 좋아지는 것을 느꼈으리라 생각되네요. 

 

우울한 기분이 들거나 나의 안 좋은 감정을 막아 보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첫째, 하던 일을 잠시 멈추거나 1분간 침묵하라.

(1분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이성을 되찾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

 

둘째, 주의력을 분산시켜라.

(주의력을 분산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볍게 샤워를 한다거나 TV를 본다거나 노래를 부르는 것도 있답니다.)

 

셋째, 합리적으로 나쁜 감정을 발산하라. 

(감정을 다스린다고 해서 무조건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하면서 체력을 소모하다 보면 생각이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혹은 벽에 대고 불만을 토로하는 것도 한바탕 감정을 쏟아 내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

 

"약자는 기분이 행동을 지배하지만, 강자는 행동이 기분을 지배한다"는 오그 만디노의 말을 가슴에 새길 필요가 있다네요. 

 

 

셋째, 긍정의 마인드를 가져라.

성공의 비결은 어떻게 고통과 쾌락을 잘 통제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해낸다면 인생을 장악할 것이고 못한다면 인생에 휘둘린다고 현자는 말했다고 합니다. 

 

이미 다른 많은 책에서도 긍정의 만인드를 가지면 기분이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진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하버드대 명강의에서도 긍정의 마인드를 가지면 비단 태도뿐만 아니라 언어와 행동 그리고 운명까지도 바뀐다고 말하고 있네요.

 

드라마나 영화, 도서에서도 혹은 유명인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다들 정말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기를 이겨내서 성공의 길을 올랐다는 스토리를 정말 많이 접하고 있는데요. 

 

하늘은 자신이 견딜 수 있을 만큼의 고통만 준다고 하지만 정작 본인이 그 고통을 겪었을 때는 하늘이 무너질 만큼이 고통일 수도 있겠는데요. 그럴 때마다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꺼내보면 다들 그렇게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면서 자신을 믿고 이겨냈다는 것인데요. 

 

성공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면 나도 모르게 근거 없는 자신감이 생길 때가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동화 속에서의 명대사 중에서도 "내 기분은 내가 정해, 오늘은 행복으로 할래."라는 말이 있는데요. 

 

긍정의 마인드를 가지고 조금씩 변화하는 법을 배우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