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규정

치매의 종류와 치매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 및 치매 증상

로로로야 2024. 9. 12. 01:01
반응형

 

 

 

 

 

 

치매의 의미

 

치매(dementia)는 심각하면서도 큰 비용이 드는 건강 문제로 주로 노인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치매가 발생할 확률은 높아지고 60세 이하의 경우 치매 유병률은 1%에 지나지 않는 반면, 80세 이상이 되면 최고 30%에 달합니다.

 

65세 이후에는 5년이 지날 때마다 유병률이 두 배가 되고 남성과 여성 모두 치매에 걸리기 쉽습니다. 

 

 

치매의 분류

 

엄밀한 의미에서 말하면 치매는 지적 능력의 퇴화를 의미하며, 행동의 부정적인 변화와 관련됩니다. 치매는 역전될 수 있거나(일시적인 것) 그렇지 않을 수 있는데(진행성), 양쪽 증상은 모두 매우 비슷합니다. 

 

가역성 치매는 지적 능력과 행동이 일시적인 저하고, 그 원인이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나 장애입니다. 장애가 효과적으로 치료되면, 환자의 지적 능력은 향상되고 행동도 정상 혹은 정상에 가까운 수준으로 안정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B12 결핍으로 나타난 치매는 치료될 수 있고 눈에 띄게 향상되거나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다른 가역성 치매는 약물에 의한 것(예를 들면, 우울증과 조울증의 정신질환), 약물 남용, 납이나 수은 중독, 만성 빈혈, 신장 혹은 간 질환, 내분비 질환(예, 갑상선 결핍) 그리고 성공적으로 치료될 수 있는 다양한 뇌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모든 경우에 치료가 완벽하게 성공적이지는 않는데, 본질적으로 환자의 치매가 호전되었다고 해도 일부 남아 있는 손상(예를 들어 기억력 문제)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매는 계속 진행하며 호전되지 않습니다. 진행성 혹은 비가역성 치매는 지속되는 혹은 진행하는 지적 기능과 행동의 퇴행과 관련된 신경학적 증후군입니다. 기저의 질환은, 이와 같은 경우 치료가 불가능하며 환자는 점점 악화됩니다. 

진행성 치매의 원인이 되는 신경학적 질환들은 일반적으로 신경퇴행성이라고 일컬어지는데, 뇌와 신경계는 혹독한 변화를 겪으며 보통 환자의 사망으로 끝을 맺습니다. 

 

 

치매와 관련된 질환

 

치매는 모두 (기억력과 판단력을 포함한) 지적 기능과 행동의 퇴화를 보이지만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치매의 종류가 다양한 것은 기저의 질환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첫째, 알츠하이머병입니다. 진행성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는 이 질환과 관련된 것인데, 모든 치매 원인의 50%에 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알츠하이머병은 70세 이상의 연령에서 시작되고 여성의 평균 수명이 더 길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 환자가 더 많습니다. 

 

아프리카계 미국 흑이노다 백인에게 알츠하이머병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요. 다운증후군과 알츠하이머병의 가족력은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주된 신경병리학은 뇌에서의 신경섬유매듭, 신경염 플라크 그리고 신경세포 손실입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치매는 서서히 진행합니다. 초기 단계의 경미한 증상들은 서서의 심해지고 점차 더 쇠약해집니다.

 

주된 증상은 최근 사건과 이전 사건 모두에 대한 기억이 사라지는 것, 전반적인 지적 기능의 퇴화, 안절부절못함과 흥분 또는 과잉행동, 수학과 계산기능의 상실, 장소나 시간 그리고 사람에 대한 지남력장애, 자기 돌봄( 예를 들면, 옷 입기, 목욕하기 )의 어려움, 헤매고 다님, 요령과 판단, 사회적 적절성이 부족한 활동, 결과적으로 행동의 억제가 안되고 어리둥절한 얼굴 표정, 장보기나 요리하기와 같은 일상 유지의 어려움, 종국의 매우 심한 지적 퇴화, 그리고 소변 조절을 완전히 못하는 것입니다. 

 

둘째, 픽병입니다.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에 영향을 미치며 치매로 진행되는 신경세포질환을 픽병이라고 합니다. 

 

질환이 시작되는 연령은 40~60세 사이입니다.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이 관련되기 때문에 픽병으로 인한 치매는 전두 - 측두엽 치매로 분류됩니다. 픽병은 알츠하이머 병이 아닌 치매의 주된 형태로 간주되며, 염색체 17번의 이상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서서히 진행되는 발병과 함께 픽병 환자는 불특정 한 점잖지 못한 언행, 무책임감 그리고 사회적 관습의 무시를 보이며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됩니다. 만일 신경병리학적 변화가 좌대뇌반구에서 주로 일어난다면 더 심한 언어 퇴행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며, 우대뇌반구에서 주로 일어난다면 행동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행동이나 언어의 변화 이후 지적 능력의 퇴화가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헌틴통병입니다. 염색체 4번의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전형적인 발병 시기는 35~40세로 대부분의 다른 신경퇴행성질환보다 일찍 시작되는데, 일부의 경우 20세 전에 시작되기도 합니다. 

 

헌팅톤병의 주요 특징적인 신경학적 증상은 무도병인데요. 이는 팔다리, 목, 머리 그리고 얼굴 근육의 불규칙적이고 경련성의 불수의적 움직임입니다. 그리고 기억과 의사소통의 문제가 이어서 나타납니다. 

 

헌틴톤병 환자는 행동의 변화(예를 들면, 불평불만, 잔소리 감정 폭발, 잘못된 우월가)와 우울증, 도취감을 보입니다. 질환의 말기에 가면 삼킴 장애, 수면장애 그리고 대소변의 실금이 나타납니다. 

 

다음은 파킨슨병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질환인 PD는 50세 이상에서 100명 중 1명꼴로 나타납니다. 평규 발병 연령은 60세이고 유전적 요인이 중요하게 생각되기는 하지만 아직 이 질환 고유의 유전자가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농약과 제초제에 노출되는 것, 시골 생활 그리고 우물물을 마시는 것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관련 요인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주로 운동장애인 파킨슨병은 움직이지 못하거나 느린 수의적 운동, 휴식 시 나타나는 근육의 진전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 심해지고 수의적 활동 중에는 사라지며, 근육 긴장의 증가, 불안저한 걸음과 자세, 움직임 중의 정지, 그리고 삼킴의 문제와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파킨슨병 환자 중 약 30~40%가 치매가 있습니다. 

 

다른 여러 신경학적 질환들도 치매와 관련되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되는 희귀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변이가 광우병과 어느 정도 유사하며 소과의 스펀지형 뇌증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다른 치매의 원인이 되는 신경학적 질환들보다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후천서연역결핍증후근(AIDS) 은 뇌증을 일으킵니다. AIDS는 말기에 치매의 형태가 되는데, 이를 AIDS 치매 복합체라고 합니다. 최근 이 질환의 치료에 괄목할만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AIDS 환자들이 향상된 치료 덕분에 오래 살게 되었고, 수명이 연장되면서 AIDS 치매 복합체의 발생이 증가하였습니다. AIDS 치매 복합체의 신경학적 증상은 보행장애, 진전, 두통, 발작, 근육 협응의 부족, 근육의 강직과 전반적 약화, 안면신경 마비 그리고 대변과 소변 조절의 어려움 등입니다. 

 

젊었을 때 발생한 외상 뇌손상은 나이가 들어 치매가 될 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혈관장애는 혈관성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관 장애, 특히 그로 인해 뇌졸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뇌의 피질뿐만 아니라 피질하 구조에도 양쪽 반구 모두 광범위한 손상을 초래합니다.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치매에 이어, 혈관성 치매의 발생률은 치매의 유형 중에서 두 번째로 높습니다. 

 

 

 

 

 

반응형